국제 행복의 날
I국제연합(UN)이 모든 사함이 해복하게 살도록 복지와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정한 국제 기념일로 매년 3월 20일이다. UN은 UN 자문위원 제이미 일리엔 등의 제안에 따라 2012년 6월 28일 열린 총회에서 193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매년 3월 20일을 “국제 행복의 날”로 정했으며, 이듬해인 2013년 3월 20일부터 이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UN은 당시 총회에서 “행복은 인간의 목적이다”라고” 규정하며, “이를 위해 보다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가고, 평등하며 균형적인 경제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 지구 차원의 가난 구제 등을 이뤄야 한다” 고 합의한 바 있습니다.
특히 UN산하 자문기구인 UN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 (UN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는 매년 ‘국제 행복의 날’을 맞아 전 세계 150여 개국의 국민 행복도를 조사한 ‘세계행복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약 150여 개국의 국민 1,000명에게 최저 0점~최고 10점 중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삶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1인당 국내총생산(GDP) ▷사회적 지원 ▷기대수명 ▷선택의 자유 ▷관용 ▷부정부패 인식 등 6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행복지수를 산출하고, 3개년 데이터를 토대로 국가별 행복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2023 세계행복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행복 순위는 61위로 나타났고, 핀란드는 5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선정되었습니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를 열망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빛, 영감, 희망의 등대 역할을 합니다.
1. 모두를 위한 기본적인 인권과 목표로서의 행복
2. 모든 사람의 삶에서 보편적인 열망으로서의 행복
3. 지역 사회와 사회에 살고, 존재하고, 봉사하는 방식으로서의 행복
4. 개인, 지역 사회, 정부 및 사회를 위한 북극성으로서의 행복
5. 지속가능 발전가능목표 달성을 향한 행복의 길
6. 인류 발달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행복
7. 민주적이고 다양하며 유기적이며 포용적인 국제 행복의 날을 전 세계적으로 축하